난감할 수 있겠지만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학업 성적 측면에서 상당히 우등생 자리를 독차지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엄청난 성공들을 거두고 있는데요.
어떤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가?
조사 결과를 보면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백인 및 타 인종보다도 평균 소득이 높습니다. 또한, 교육 수준도 전 인종을 통틀어 제일 높습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해 인종 불평등 문제를 다루는 칼럼이 있었습니다.
커뮤니티에서의 위와 같은 내용의 칼럼을 보고 반응들은 정리한 내용이 있습니다. 한번 보시죠.
백인이 여전히 구조적으로 특권을 누리고 있다는 이 칼럼은 한마디로 헛소리다라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또한, 흑인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도 흑인 공동체 내부에 무슨 문제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는 반응도요. 멀리 갈 것도 없이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봐라. 한국 사람들, 중국 사람들이 미국에서 성공하는 건 그 사람들이 정말 열심히 살기 때문이다. 모든 걸 사회 탓, 구조 탓으로 돌리며 불평할 시간에 열심히 일하고 공부하면 누구든 미국에서는 성공할 수 있다는 반응들이 있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가?
이러한 반응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미국계 아시아인들이 얼마나 열심히 사는지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아시아 국가 출신의 이민자들은 좋은 학군에 들어가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집 안에서 가장 좋은 공간을 아이들의 공부방으로 만들어주는 등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가족 모두가 어느 정도 희생을 감수하는 걸 당연하게 여기는 문화가 있죠.
미국인들은 똑똑한 학생이 A 학점을 받는다고 믿는 반면, 아시아 사람들은 A 학점은 열심히 노력한 사람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진실은 아마 양 극단의 중간 어디쯤 있겠지만, 어쨌든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들에게 B 학점, 혹은 심한 경우 A- 학점은 받아서는 안 되는, 혹은 받으면 큰일 나는 학점으로 여겨집니다. “A- 학점이 아시아 사람들에게는 F 학점이나 다름없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이니까요.
가족 구성의 차이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입니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이혼율은 대체로 미국 전체 평균보다 훨씬 낮습니다. 부모가 모두 있는 가정은 한부모 가정 혹은 부모가 없는 가정에 비해 가난할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부모가 모두 있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의 성적이나 성과가 그렇지 않은 가정 출신의 아이보다 좋다는 관찰 결과도 있지요. 특히 남자아이는 양쪽 부모의 존재 여부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도 중요한 차이를 낳습니다. 사람들이 ‘그래 너는 중국계니까 당연히 수학을 잘하겠지’라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게 그 당사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훈 및 생각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성공은 모두가 축하할 일입니다. 교육에 대한 열정이나 안정적인 가족 구성 등 아시아 사람들로부터 배울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시아계 미국인이 성공을 거둔 몇몇 사례를 갖고 미국 사회의 차별이 지나간 옛날이야기인 척하는 것 또한 진실을 외면하는 것이란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